Close
Type at least 1 character to search
Back to top

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
2017 “고전예술과 디지털”

요약

일시 : 2017년 10월 31일 13시 ~ 17시

장소 : 성균관대학교 국제관

주최 :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, 영상예술포럼

후원 : 한국관광공사

회의목적

‘2017 컨퍼런스’ <고전예술과 디지털>은 세계 각국의 문화·예술 분야의 전문가와 국내에서 활동 중인 외국인 예술가, 그리고 일반 시민들의 다양한 예술에 대한 생 각을 공유하는 국제문화예술 교류를 지향한다.

 

본 학술대회는 고전예술(classical art)의 장르적 의미와 미학사적 자취를 뒤돌아봄 과 동시에, 현대 디지털(digital) 합성시대의 고전예술인식에 대한 담론과 토론의 장 을 마련하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. 무용과 영화, 문화와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 한 장르의 예술연구자들과 함께 트랜스미디어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데 뜻이 있다.

학술발표
제1부 │ 시각예술과 디지털

노철환 (인하대학교) │ 한국 “데우스 엑스마키나 : 고대 비극과 인공지능의 문제 해결 방식”

 

Yilmaz Dziewior (쾰른영화박물관장) │ 독일 “고전영화 <골렘 Der Golem, Wie Er  In Die Welt Kam,1920>의 발굴에 관하여

 

김영룡 (서울대학교) │ 한국 “디지털 사진 예술과 아날로그 자아 : Selfie와 Fake사이의 아우라적 모호성에 대하여”

 

이지현 (씨네21 영화평론가) │ 한국 “디지털영화의 플랑세캉스 사용에 관하여”

 

강지원 (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) │ 미국 “영화 <왕의 춤>을 통해 본 권력수단으로서의 예술”

학술발표
제2부 │ 공연예술과 디지털

정옥희 (Dance Chronicle 자문위원) │ 미국 “비디오댄스의 안무 전략, Choreographic Strategies of Video Dance”

 

임수진 (서울무용영화제) │ 한국 “테크놀로지와 숭고:윌리엄 포사이드의 <카머, 카머>를 중심으로”

 

Jason Bechervaise (스크린 인터내셔널 영화평론가) │ 영국 “Bong Joon-Ho, Alfred Hitchcock, and Auteurism:Mother Integrates Vertigo Techniques and Embraces the Psycho Treatment”

 

이재선 (한국체육대학교) │ 한국 “발레핏(Balletfit) 프로그램이 체형 변화에 미치는 효과 연구”

 

Wang Zhiquan (Heilongjiang University of Technology) │ 중국 “바티니에프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한 태극권 연구”